본문 바로가기
Furniture_/소파와 의자 연대기

거실 가구의 일인자, 소파 - 소파란 무엇일까?

by 잔망23 2022. 8. 1.
반응형

 

1. 소파의 개념

소파(Sofa)의 사전적 의미는 등받이와 팔걸이가 있는 형태로 두 사람 이상이 앉을 수 있는 긴 의자를 뜻한다. 의자에서 파생된 가구의 일종이다. 인간이 직립하면서 생기는 인체의 피로를 풀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제작된 가구이다. 'Sofa'의 어원은 기원전 2000년경의 아랍어 'Suffa'이다. 초기 형태의 소파는 카펫이나 담요를 높게 쌓거나, 돌이나 흙으로 위에 담요를 올려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현대인이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형태의 등받이와 팔걸이가 있는 장의자는 1830년 경 나타났다. 현대에 이르기면서 다양한 하드웨어와 기능,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발달해 보다 편안한 휴식을 돕는 가구로 발전해왔다. 

 

2. 소파와 의자의 차이 

소파는 의자에 그 기원을 두고 있고, 넓은 의미에서 소파는 의자에 포함된다. 둘을 구별하는 첫 번째는 기능의 차이이다. 소파는 휴식과 안락을 목적으로 하고, 의자는 일상생활의 업무 수행이나 작업을 돕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각자의 목적과 기능에 맞는 형태와 재료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소파와 의자 중간에 위치한 가구로는 등받이가 높고 푹신한 형태의 안락의자인 이지 체어(Eesy chair), 다리를 뻗고 누울 수 있는 형태의 라운지체어(Lounge chair) 등이 있다. 

 

3. 소파의 종류

1) 용도에 따른 분류

① 가정용 소파

가정에서 사용되는 소파로, 가족들이 모여 휴식을 취하고 대화를 나누는 용도로 사용된다. 때때로 손님 접대의 공간으로도 활용되지만 기본적으로 가족 구성원을 위한 가구이다. 안락한 형태가 많으며, 구성원에 맞는 표면재와 내장재를 선택해 사용한다.   

 

② 사무용 소파

사무 공간에 외부 손님을 맞이 하거나, 직원들의 휴식을 위해 사용하는 소파이다. 업무의 일환으로 사용되므로 기대어 눕기보다는 편안히 앉을 수 있도록 가정용보다 직선적이다. 사무 환경에 맞는 색상과 디자인을 고려해 선택한다. 

 

③ 상업용 소파 

카페나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 혹은 병원 로비 등에 사용되는 소파이다. 가정용이나 사무용 소파에 비해 불특정 다수를 위한 것으로 공간에 포인트를 주는 다양한 패턴과 색상을 사용한다. 

 

2) 규격에 따른 분류

① 1인용

한 사람이 앉을 수 있는 의자로 흔히 안락의자와 혼용된다. 2, 3인용과 세트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발받침이 나와 라운지 체어처럼 활용할 수 있는 리클라이너 형태가 인기이다. 

 

② 2인용

두 사람이 앉을 수 있는 소파로 러브 시트(love seat)라고도 한다. 콤팩트한 사이즈로 좁은 공간에도 활용할 수 있다. 

 

③ 3인용

세 사람이 앉을 수 있는 소파로, 가로 길이가 2m 안팎의 가장 흔히 사용되는 사이즈이다. 

 

④ 4인용

네 사람이 앉을 수 있는 소파로,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선호하는 사이즈이다. 

 

⑤ 코너형 소파

코너 공간을 활용해 ㄱ자로 활용되는 소파이다. 양 옆의 길이에 따라 4인용부터 6인용까지 다양하다. 

 

⑥ 소파베드 

넓은 좌방석으로 누울 수 있는 침대 겸 소파를 말하며, 데이베드(Daybed)라고도 불린다. 

 

⑦ 모듈형 소파

각 부분으로 나뉘어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의 소파이다. 공간의 크기와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조합 및 변경할 수 있다. 

 

4. 소파의 구조

소파는 기본적으로 좌방석과 등방석, 팔걸이 그리고 이를 올려놓는 소파틀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 인체의 하중을 견디고, 안락함을 주기 위한 내장재로 구성되어 있다. 

 

1) 소파 틀

좌방석, 등방석, 팔걸이를 고정하는 기본 틀로 소파의 형태를 유지하고 인체를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합판과 원목 등을 주로 사용하나, 금속이나 특수 플라스틱을 이용하기도 한다.

 

2) 벨트와 스프링

좌방석과 등방석에 탄력감을 주고 푹신한 착석감을 주기 위해 소파 틀에 고정하는 내장재이다. 

 

3) 하드보드지 혹은 안감천 

소파 틀과 폼 사이에 덧대어 폼이 잘 부착될 수 있도록 돕고, 마찰을 줄인다.

 

4) 폼 

높은 하중에도 견디는 탄력성과 회복성을 갖춘 폼을 올린다. 푹신한 감촉으로 휴식의 기능을 가능하게 한다. 

 

5) 화학솜

폼과 겉감 사이에 부착하는 얇은 솜이다. 방석의 쿠션감을 높여주고 보온, 보냉의 역할을 한다. 소파의 형태를 잡을 때도 도움을 준다.  

 

6) 겉감

천연 가죽, 패브릭, 인조 가죽 등 다양한 재료를 선택해 사용한다. 

 

7) 다리 

인체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물성의 금속이나 목재를 주로 이용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