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rniture_/가구의 재료

가장 기본적이고 오래된 가구의 재료, 목재 (2)

by 잔망23 2022. 8. 11.
반응형

 

3. 원목의 종류(2) : 소파에 주로 사용되는 목재

디자인에 따라 나무가 드러나는 경우 목리와 색상이 아름다운 목재를 사용하지만, 소파틀을 만드는 내장재는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이 용이한 수종이 주로 쓰인다. 

1) 참나무(Oak)

도토리 나무라고 불린다. 심재는 황토색이며, 단단하고 결이 곧다. 수축이 적고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지 않다. 휨 가공에 용이하고 도장 효과가 좋으나, 접착성은 보통이다. 목리가 뚜렷해 가구 및 건축재로 사용된다. 

2) 벚나무(Cherry)

심재가 붉은색이 도는 회갈색이다. 심재와 변재의 구분이 확실하고 나이테도 뚜렷한 편이다. 목리가 아름답고 무겁고 강도가 좋다. 도장성도 좋아 가구재, 공예품, 악기, 장판 등으로 사용된다. 

3) 단풍나무(Maple)

밝은 크림색으로, 나이테가 담색이나 암색으로 뚜렷하다. 색을 입히기에 쉽고 광택이 좋으나, 내구성과 건조성이 좋지 않다. 

4) 호두나무(Walnut)

밝은 회갈색부터 어두운 갈색까지 다양한 색상이 나타나고, 목리가 아름답다. 심재와 변재의 구분이 뚜렷하고, 나이테는 흐리다. 단단하고 광택이 강하고, 무게가 가볍다. 조직이 거칠고, 도장성은 보통이다. 

5) 스프루스(Spruce)

가문비 나무라고 불리며, 러시아 소나무과에 속한다. 가볍고 가공이 용이하며, 나뭇결이 곱고 부드럽다. 가격이 저렴해 소파의 구조재로 주로 쓰인다. 

 

4. 원목의 도장 

도장이란 부식을 막고 모양을 내기 위해 도료를 발라 마감하는 것을 말한다. 가구의 도장 방법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1) 천연오일

천연 오일을 발라 마감한 것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원목의 색이 진해져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이 살아난다. 수축과 팽창을 막지 않는 마감으로, 목재가 살아 있다. 그러나 목재의 긁힘이나 흠이 잘 보이므로 천연 오일로 마감할 경우 완성도 높게 만들어진 가구에 적합하다. 재료가 되는 오일의 가격이 비싸고, 관리가 어려워 고급가구에 주로 사용한다. 

2) 옻칠

옻나무의 수액을 채취해 만든 천연도료이다. 수액에 함유된 우루시올 성분과 락카아제 성분이 반응해 피막을 형성하고, 공기와 접촉하면서 굳어진다. 변색되지 않고, 광택이 우수하며, 내구성이 좋다. 또한 습기를 흡수 및 방출하며 벌레에 강하고 절연성도 뛰어나 가구는 물론 식기에도 사용된다. 그러나 얇게 발라 굳히고 다시 바르는 작업을 반복해야 해서 작업이 어렵고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옻의 주성분인 우루시올은 독성과 열성이 있어 사람 피부에 닿으면 발진과 가려움증을 유발해 어려움이 있다. 

3) 래커(Lacouer)

천연 오일 마감과는 달리 표면이 거칠어도 흠을 가려준다. 건조 시간이 짧고 오래 유지된다. 목재 표면에 영구적인 도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수축과 팽창이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자연미가 떨어지고, 오염에 약하다. 최근에는 도료의 유해성분으로 인해 기피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4) 우레탄 도장

경화제를 섞어 건조가 빠르고 광택이 좋다. 자동차나 건물의 옥상에 방수 처리를 하는 것도 같은 도장법이다. 우레탄 도장을 한 가구의 표면은 매끈하고 열에도 강하며, 강도가 좋아 스크래치 및 오염이 덜 하다. 단점으로는 우레탄 마감을 위한 시설 장비가 필요하고, 가격이 비싸다. 

 

 

5. 무늬목

무늬목은 흔히 베니어(Veneer)라고 부르는 것으로, 18세기부터 널리 쓰였다. 원목 무늬를 살린 얇은 판을 말한다. 천연 무늬목은 원목을 균일하고 얇게 깎아 만든다. 주로 MDF나 합판의 표면에 천연 무늬목을 붙여 원목 느낌을 낸다. 0.3mm가 가구표면재의 기본 규격이다. 원목을 사용해 만든 만큼 나뭇결이 자연스럽고 목리가 다양하며 아름답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대량생산에 적합하지 않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인조무늬목이다. 폴리 비닐 위에 나무 무늬를 인쇄한 것으로, 자연미가 덜 하지만 쉽게 오염되지 않고 가격이 저렴하다. 천연무늬목에 색을 입힌 염색무늬목도 있다. 천연무늬목을 화학 처리해 색을 빼고, 그 위에 여러 가지 색상을 염색한 것이다. 같은 색상의 무늬목을 만들 수 있고, 자연적으로는 없는 다양한 색상을 연출할 수 있다. 가격이 비싸 주로 고급 제품에 사용된다. 

 

 

 

반응형

댓글